![전직 해커가 비트코인 시스템의 붕괴를 경고한다 [사진: Reve AI]](https://cdn.digitaltoday.co.kr/news/photo/202508/582808_543393_3532.png)
[디지털투데이 이윤서 기자] 양자컴퓨터와 인공지능(AI) 앞에서 비트코인의 암호화 방어가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제기됐다.
4일(현지시간)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전직 해커이자 사이버 보안 기업 나오리스 프로토콜(Naoris Protocol)의 데이비드 카르발류(David Carvalho) 최고경영자(CEO)가 "양자컴퓨팅이 비트코인의 암호화 방어를 무너뜨릴 수 있다"고 경고했다고 전했다.
특히 그는 해커들이 비트코인 거래를 미리 확보해 두고, 미래의 강력한 양자컴퓨터가 이를 해독할 날을 기다리는 '선수집-후해독'(Harvest Now, Decrypt Later)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.
이러한 발언의 신빙성에는 카르발류 CEO의 배경이 있다. 카르발류 CEO는 13세에 해킹을 시작해 북대서양 조약 기구(NATO)와 포춘 500대 기업의 자문을 맡았던 인물로, 그는 채굴 프로세스와 거래 무결성을 보호하는 SHA-256과 타원곡선 디지털 서명 알고리즘(ECDSA)으로 보호되는 비트코인 시스템이 양자컴퓨팅 앞에서 무력화될 수 있다고 경고하며, 양자컴퓨팅의 위협이 이미 현실로 다가오고 있음을 강조했다.
양자컴퓨팅이 비트코인의 보안을 무너뜨릴 가능성은 이미 수치로 확인되고 있다. 전체 비트코인의 약 25~30%, 즉 약 600만~700만개가 가 공개키(P2PK, Pay-to-Public-Key) 또는 재사용된 P2PK 해시 형식으로 저장돼 있으며, 이들은 양자 공격이 가능해지는 즉시 취약해진다.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(NIST)와 국가안보국(NSA)도 양자 내성 암호학으로의 전환을 촉구하고 있으며, 2030~2035년까지 이를 적용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다.
카르발류 CEO는 전환까지 남은 시간이 이미 줄어들고 있다고 경고한다. 덧붙여 양자 공격이 단순한 해킹이 아니라 '비트코인 시스템의 조용한 붕괴'를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. AI와 양자컴퓨팅이 결합하면 서명 위조, 자금 이체, 거래 변조가 가능해지며, 기존 보안 시스템으로는 이를 탐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설명이다.
![비트코인과 양자컴퓨터 [사진: Reve AI]](https://cdn.digitaltoday.co.kr/news/photo/202508/582808_543392_345.png)
하지만 이와 상반되는 의견도 있다. 마이클 세일러 스트래티지(구 마이크로스트레티지) 회장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이를 '양자 마케팅 전략'이라며 일축하며,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(MS) 같은 기업들이 자체 암호화를 해독할 수 있는 기기를 출시하지 않을 것이며, 필요하다면 비트코인은 얼마든지 업그레이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.
그러나 비트코인의 양자 내성 보안을 준비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점에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. 보안 전문가들은 양자컴퓨팅이 비트코인 지갑을 해킹하는 시점이 10년 이상 남았다고 보지만, 대비책이 없다면 '조용한 붕괴'가 현실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.
비트코인 보안 관련자들이 곧장 디지털 자산 보호를 위해 협력한다면 포스트 양자 암호로의 전환은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. 하지만 타이밍을 놓친다면 카르발류 CEO가 우려하는 '조용한 붕괴'가 실제로 다가올지 모른다.
SNS 기사보내기
관련기사
- 딥페이크·가짜뉴스로 암호화폐 조작…'펌프 앤 덤프' 사기 기승
- '부자아빠' 저자, 8월의 저주…비트코인 폭락 가능성 언급
- 비트코인 다시 12만달러 넘길까…상승 재개 신호 나왔다
- 채굴 복권 떴다…비트코인 솔로 채굴 성공 사례 '눈길'
- 역대 최대 규모 비트코인 해킹, 2020년 中서 발생…뒤늦게 밝혀져
- 하반기 암호화폐 전망…비트코인 1억7000만원 확률 81%
- 日 초보·여성·대규모 투자자가 선택한 암호화폐 거래소 1위는?
- AI가 만든 밈코인으로 하루 15억원 수익…'클랭커' 돌풍
- 국립과천과학관·KRISS, 단위와 양자기술 특별전 공동 개최
- 2600% 수익률 달성…스트래티지 '비트코인 전략' 통했다
- 클라우드 해킹·무단 채굴…암호화폐 인플루언서 1년형 선고
- 호주, 온라인 사기 1만4000건 차단…암호화폐 관련 '21%'
- 비트코인으로 '크루즈 여행' 즐기는 억만장자들…사치일까? 전략일까?
- 북한 해커, 블록체인 기업 위장 침투…68만달러 빼돌려
- 솔라나 창립자 "비트코인, 2030년까지 양자 컴퓨팅 대비해야"
- 암호화폐, AI·양자컴퓨팅 위협 직면…대응 전략 있나
- 양자컴퓨터가 비트코인 암호를 뚫는다면…보안 대비는?

